샘성의 iOS 개발 일지

[정보처리기사] 1.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념 본문

정보처리기사/소프트웨어 설계

[정보처리기사] 1.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념

SamusesApple 2023. 11. 9. 14:52
728x90

1. 소프트웨어

💡 컴퓨터를 동작시키고 어떤 일의 처리 순서와 방법을 지시하는 명령어의 집합인 프로그램 (e.g. 앱)

 

1-1) 소프트웨어 특징

  • 상품성: 상품이 되어 판매가 가능
  • 복잡성: 개발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관리가 어려움
  • 변경 가능성: 프로그램 업데이트 가능
    • 오류 개선 및 업그레이드
  • 복제성: 복제가 용이하여 쉽게 복사 및 유통 가능
    • 앱 하나 만들면 여러명이 다운 받을 수 있음

 

1-2) 시스템의 개요와 기본 요소

  • 시스템의 개요
    • 컴퓨터로 처리 가능한 자료를 입력, 저장, 처리, 가공해 출력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 체계
  • 기본 요소 (5가지)
    • 입력, 처리, 출력, 제어, 피드백

 

1-3) 소프트웨어 위기

  • 소프트웨어의 개발 속도가 하드웨어의 개발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사용자들의 요구사항 감당 못 하는 문제가 발생함
  • 위기의 원인:
    • 하드웨어 비용보다 개발 비용이 더 많이 듬
    • 개발 기간의 지연
    • 개발 인력 부족 및 인건비 상승
    • 성능 및 신뢰성 부족
    • 유지보수의 어려움에 따른 엄청난 비용

 

2. 소프트웨어 공학

💡 경제적으로 신뢰도 높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방법, 도구, 절차들의 체계

 

2-1)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

  •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 적용해야함
  • 신뢰성이 높아야 함 (정확도가 높아야 함)
  • 사용의 편리성과 유지보수성이 높아야 함
  • 지속적인 검증을 해야함
728x90

'정보처리기사 > 소프트웨어 설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정보처리기사] 2. 재공학  (0) 2023.11.09