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샘성의 iOS 개발 일지
[정보처리기사] 1.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념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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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소프트웨어
💡 컴퓨터를 동작시키고 어떤 일의 처리 순서와 방법을 지시하는 명령어의 집합인 프로그램 (e.g. 앱)
1-1) 소프트웨어 특징
- 상품성: 상품이 되어 판매가 가능
- 복잡성: 개발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관리가 어려움
- 변경 가능성: 프로그램 업데이트 가능
- 오류 개선 및 업그레이드
- 복제성: 복제가 용이하여 쉽게 복사 및 유통 가능
- 앱 하나 만들면 여러명이 다운 받을 수 있음
1-2) 시스템의 개요와 기본 요소
- 시스템의 개요
- 컴퓨터로 처리 가능한 자료를 입력, 저장, 처리, 가공해 출력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 체계
- 기본 요소 (5가지)
- 입력, 처리, 출력, 제어, 피드백
1-3) 소프트웨어 위기
- 소프트웨어의 개발 속도가 하드웨어의 개발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사용자들의 요구사항 감당 못 하는 문제가 발생함
- 위기의 원인:
- 하드웨어 비용보다 개발 비용이 더 많이 듬
- 개발 기간의 지연
- 개발 인력 부족 및 인건비 상승
- 성능 및 신뢰성 부족
- 유지보수의 어려움에 따른 엄청난 비용
2. 소프트웨어 공학
💡 경제적으로 신뢰도 높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방법, 도구, 절차들의 체계
2-1)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
-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 적용해야함
- 신뢰성이 높아야 함 (정확도가 높아야 함)
- 사용의 편리성과 유지보수성이 높아야 함
- 지속적인 검증을 해야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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