샘성의 iOS 개발 일지

[Five Lines of Code] 1. 리팩터링 리팩터링하기 본문

Programming

[Five Lines of Code] 1. 리팩터링 리팩터링하기

SamusesApple 2024. 7. 29. 11:06
728x90

1. 리팩터링이란?

💡 기능을 변경하지 않고 코드를 변경하는 것

 

  • 대부분의 프로그래머는 코드를 치는 것보다 코드를 이해하는데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.
    • 코드를 더 빠르게 동작하게 하기
    • 더 작은 코드를 만들기
    • 더 일반적이거나 재사용 가능한 코드 만들기
    • 코드의 가독성 상승, 유지보수 용이
      • 가독성을 높여서 시간을 절약하자 (생각하기 편하게, 새로운 기능 추가하기 쉽게)
      • 유지보수가 용이해지면 버그가 줄고 수정이 용이해진다
  • 테스트 주도 개발을 하면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(하지만 여기선 다루지 않음)

 

2. 무엇을?

 💡 A. 냄새 나는 코드! (aka 코드 스멜)

 

  • 여러개 작업을 수행하는 함수
  • 5줄이 넘는 긴 함수
  • 중복되는 함수
  • 여러개의 기능을 가진 클래스

 

3. 언제?

 💡 코딩 할 때마다! (매일 샤워 하듯..)

 

  1. 탐색
  2. 명세화
  3. 구현
  4. 테스트
  5. 리펙터링
  6. 전달

의 순서로 진행된다.

728x90

'Programm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Five Lines of Code] 2. 리펙터링 깊게 들여다보기  (0) 2024.07.29